환영합니다(Welcome)

 

Director’s Welcome

Welcome to the Institute for Corpus Research at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 am Chae Kwan Jung, the Director of the Institute. A corpus represents a body of knowledge or evidence, encompassing mediums such as text, images, sound, and video. Our primary focus is on the analysis of big data sourced from a variety of domains, underpinning interdisciplinary and convergent research methodologies. We are committed to facilitating academic research and fostering the exchange of ideas across diverse disciplines, including the humanities, social sciences, fine arts, sciences, and engineering. Furthermore, it is our endeavor to make meaningful contributions to the global academic community by promoting collaboration and cooperative research initiatives. Should you wish to explore collaboration opportunities, please do not hesitate to reach out to us.

With best wishes

Prof. CK Jung BEng (Hons) Birmingham MSc Warwick EdD Warwick Cert Oxford
Director of the Institute for Corpus Research,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안녕하세요,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소장 정채관 교수입니다, 반갑습니다.

코퍼스는 데이터(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을 모아 분류 및 정제한 것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코퍼스를 자칫 언어 모음만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코퍼스는 언어뿐 아니라 음성, 그림, 영상과 같은 다양한 모드의 모음입니다. 예를들어 미국 버클리대학에서는 약 4분 분량의 동영상 20,413를 5,931개의 영화에서 추출하여 언어적 요소(숙어, 유머,  구동사 등)과 비언어적 특징(몸짓, 표정, 시선 등)에 대한 주석을 추가하여 인간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코퍼스를 제공합니다.

코퍼스연구소는 학제간 융합 연구가 필요한 인문·사회, 문화·예술, 이공계 빅데이터 등의 코퍼스 연구를 위해 전문 연구능력을 바탕으로 융합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코퍼스연구소를 중심으로 고품질 코퍼스를 구축 및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인문, 사회, 문화, 예술, 과학, 공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 교류와 연구 활동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러한 통섭과 협력 연구 활동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소장 정채관

프로필
<학력>
– 영국 University of Birmingham 공학사
– 영국 University of Warwick 이학석사
– 영국 University of Warwick 교육학박사
<주요 경력>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선임연구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교과서본부·평가본부·부연구위원
– 현재 국립인천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회장
<주요 저서>
– 우리들의 영국 유학기: 13인의 이야기(2022)
– 내 아이와 영어산책: 영잘알 부모의 슬기로운 영어공부법(2021)
– 한눈에 들어오는 컴퓨터 보조 번역: SDL Trados Studio 입문(2021)
–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영어교육(2018)
–  코퍼스 언어학 입문(2012)/코퍼스 언어학 기초(2018)
– 김정은 시대 북한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과서(2015)
– 2020 한국 초중등교육의 향방과 과제: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2013) 등
<주요 연구보고서>
– 미국법령(USC)의 핵심어 콜로케이트와 클러스터 코퍼스 분석(한국법제연구원, 공동연구원, 2022)
– 코퍼스 기반 영문법 교수학습 연구(국립인천대학교, 연구책임자, 2022)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해외 MOOC 동향 및 학습자 지원 정책 조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연구책임자, 2022)
– 국제조약 상용어구에 대한 코퍼스 분석(한국법제연구원, 공동연구원, 2021)
–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쟁점 사항 및 방향(한국영어교육학회, 연구책임자, 2021)
– 독학학위제 시험의 출제 개선방안 연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연구책임자, 2021)
– 남북한 교육과정교과서 비교를 통한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국어, 수학, 영어, 서회, 과학을 중심으로(교육부, 공동연구자, 2016)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17년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제 적용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책임자, 2016)
– 김정은 체제 4년 평가 및 안정성과 정책 전망: 북한의 교육정책과 교육과정(통일연구원, 공동연구자, 2015)
– 북한이탈고등학생 영어학습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탐색(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책임자, 2014)
–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오류 특성(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책임자, 2013) 등


코퍼스연구소 둘러보기(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