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창의영재교육연구실(Division of Global Creative Education & Research for the Gifted & Talented, DGCERGT)


 

1. 설립목적

<글로벌창의영재교육연구실>은 미래사회 핵심역량인 영어 커뮤니케이션 영재성을 가진 글로벌 창의 인재를 발굴하고, 교육 및 연구를 통해 개인의 성장과 지역사회 및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2. 책임교수


정채관 교수

프로필
<학력>
– 영국 버밍엄대학교 공학학사(생산공학과 일본어)
– 영국 워릭대학교 이학석사(경영공학)
– 영국 워릭대학교 교육학박사(응용언어와 영어교육)
<주요 경력>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선임연구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평가본부 부연구위원
– (현)국립인천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 (현)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회장
– (현)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부회장
– (현)국제학술지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편집위원장


3. 자문위원(가나다 순서)

심창용 교수
(현)경인교대 영어교육과
(전)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회장
미국 델라웨어대 언어학 박사
서울대 외국어교육(영어교육) 석사

유원호 교수
(현)서강대 국제인문학부 영미어문전공
(현)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회장
미국 UCLA 응용언어학 박사
미국 UCLA 영어교육 석사

윤선경 교수
(현)한국외대 영어통번역학부
영국 워릭대 번역학 박사
영국 런던대 영문학 석사

이완기 초빙연구위원
(현)국립인천대 코퍼스연구소 글로벌창의영재교육연구실
(전)서울교대 부총장
영국 맨체스터대 영어평가 박사
영국 리즈대 영어평가 석사

이준규 교수
(현)한국외대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현)한국응용언어학회 회장
미국 미시간주립대 응용언어학 박사
미국 예일대 언어학 석사

이혜경 교수
(현)아주대 영어영문학과
(현)담화ㆍ인지언어학회 회장
영국 캠브리지대 언어학 박사
서울대 영어영문학 석사

장경애 교수
(현)국립인천대 조형예술학부
(현)국립인천대 조형연구소 기획전시분과 위원장
홍익대 미술학과 박사과정
인천대 미술학 석사

정영옥 박사
(현)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전)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 부연구위원
영국 워릭대 교육학(아동영어) 박사
영국 옥스퍼드대 아동 발달과 교육 석사

한미령 교수
(현)국립인천대 생명과학부 분자의생명전공
(현)특허청 생명정보학 자문위원
미국 밴더빌트대 유전역학 박사
서울대 생물정보학 석사

홍선호 교수
(현)서울교대 영어교육과
(현)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부회장
영국 에식스대 언어학 박사
한국외대 영어학 석사

김태국 박사
(현)인제고등학교 외국어부
(현)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이사
인하대 영어교육 박사
연세대 영어교육 석사

4. 글로벌 창의 영재 교육 및 연구목표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초연결 시대에 국제공용어인 영어의 중요성이 나날이 강화되어가고 있다. 천연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우리나라는 국가의 생존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1) 세계 곳곳의 불특정 다수와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 2) 인간 고유의 가치와 사상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창의 역량 3) 세계시민으로서 함께 협력하고 성장하는 공동체 역량을 가진 인재를 집중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창의영재교육연구실>에서는 다음의 교육 및 연구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가. 학제간 융합

개인의 가치와 사상, 정치, 경제, 사회, 과학, 예술, 체육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 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학문간 통합적 사고를 통해 학제간 융합역량을 함양한다.

나. 지식의 융합

인문, 자연과학, 사회과학, 공학, 정보기술, 경영, 예술, 체육 등과 같은 교과지식(학습지식, 내용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능력을 배양하여, 지식을 자신의 적성 발견과 계발에 적용함으로써 생애발달에 중요한 삶의 지식으로 융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다. 창의성의 융합

개인의 고유한 사고를 영어 토론과 발표 활동을 통해 종합적이고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배양하고, 이를 창의적 사고와 표현으로 융합하는 역량을 계발한다.

라. 개인과 글로벌 공동체의 융합

개인의 창의적 산출물을 타인과 공유하고 소통하며, 개인의 잠재력 계발 뿐 아니라 사회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세계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성장하고 협력하는 글로벌 공동체역량을 함양한다.


5.글로벌 창의 영재 교육 내용

현직 대학 교수로부터 글로벌 창의 교육을 받는다.

  • 영어 토론과 발표를 통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잠재력을 계발하고 강화한다.
  • 언어 분석을 통해 종합적이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기른다.
  • 협업을 통한 시너지를 추구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한다.
  •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상호 존중하는 글로벌 인재로서 국제 감각을 강화한다.

6. 글로벌 창의 영재 교육 선발 방식 및 평가 내용

  • 선발 방식: 지필 및 면접을 통한 다면평가
  • 평가 내용: 창의, 인성, 지성, 세계시민의식 등

7. 글로벌 창의 영재 교육 선발 대상, 인원, 교육 장소 및 추진 일정

  • 대상: 현재 인천광역시 소재 중학교 2학년 재학생
  • 인원: 8명 내외(토론 및 발표 중심의 심층 글로벌 영재 교육 프로그램 특성상 인원 제한)
  • 장소: 국립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개별 통학, 교통편 제공 안함)

8. 교육비

  • 교육비 전액 무료
  • 교육기부(지식봉사, 멘토링, 진로 상담 등)

9. 특전 및 혜택

  • 글로벌 창의 영재 교육 프로그램 우수 수료자는 지속적인 멘토링을 통해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는 글로벌 인재로 집중 육성

10. 문의

  • help@icr.or.kr(전화 문의는 받지 않음)

11. 관련 프로그램

  •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사회공헌 프로그램

12. 관련 학술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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