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Interns)

1. 인턴 위촉장


2. 역대 인턴(Former Interns)

2022

김진
인턴 & 학부연구생
Ms J. Kim(BA student)
Institute  for Corpus Research
Incheon National University
분야: 코퍼스

이성길
인턴 & 학부연구생
Mr S. G. Lee(BA Student)
Institute for Corpus Research
Incheon National University
분야: 기계번역후편집(MTPE)

2021

현성필
인턴 & 학부연구생
Mr S. P. Hyun(BA)

Institute for Corpus Research
Incheon National University
분야: 기계번역후편집(MTPE)
현재 (주)무사이스튜디오 근무

2020

나예나
인턴
Ms Y. N. Na(BA)

Institute for Corpus Research
Incheon National University
분야: 코퍼스
현재 (주)위피크 근무

김다인
인턴
Ms D. I. Kim(BA)

Institute for Corpus Research
Incheon National University
분야: 코퍼스

최은샘
인턴
Ms. E. S. Choi(BA)

Institute for Corpus Research
Incheon National University
분야: 코퍼스


3. 인턴 실적


4. 취업 및 전공 심화 모임 성과

  • 2022년도 대학혁신 전공취업동아리
    • 팀장: 이성길
    • 기간: 2022.8.1 ~ 2023.1.31
    • 예산: 3,000,000원
  • 2020년도 2학기 「교수-학생 전공심화 연구모임」 
    • 팀장: 나예나
    • 기간: 2020.10.19 ~ 2020.12.24
    • 예산: 800,000원

한 눈에 들어오는 컴퓨터 보조 번역: SDL Trados Studio 입문(인천대학교출판부)

현성필(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인턴 & 학부연구생), 지도: 정채관 교수

정채관, 현성필. (2021). 한 눈에 들어오는 컴퓨터 보조 번역: SDL Trados Studio 입문. 인천: 인천대학교 출판부.


국립인천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최은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게재

최은샘(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인턴), 지도: 정채관 교수

최은샘, 정채관. (2021). 영미 아동 모험 소설에 관한 코퍼스 분석 연구: 『보물섬』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 333-342. DOI: https://doi.org/10.5392/JKCA.2021.21.01.333


2020 한국영어교육학회(The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SIG 컨퍼런스 발표

나예나(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인턴)

김다인(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인턴)

지도: 정채관 교수

2020년 1월 11일

한국영어교육학회 2020 SIG Conference


5. 졸업논문 사사 경험(학부)

  • Y(2021년 2월 졸업)

    • 정채관 교수의 논문지도를 받으며 좋았던 점
      • 영어학과 문학 중 고민하다 평소에 문학보다는 어학에 관심이 더욱 컸기에 ‘한국인 영어 학습자가 흔히 저지르는 문법 및 표현 오류 분석’이라는 주제를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영어학, 그 중에서도 코퍼스 영어학 전문가이신 교수님께 논문 지도를 받게 되었습니다.
    • 정채관 교수의 논문지도를 받으려면 유의해야 할 점
      • 정말 체계적으로 지도해주셨습니다. 1, 2, 3차 미팅을 거쳐 최종본을 완성한 후 교수님의 최종 컨펌을 거쳐 학과 사무실에 제출합니다. 각 미팅의 주기는 약 2주 정도로, 교수님께서 남겨주시는 피드백을 참고하여 추가 수정 및 보완하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게다가 미팅 중에 교수님께서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고 피드백 및 첨언도 엄격하게 해주십니다. 교수님의 체계적인 지도 덕분에 최종 논문 성적 A를 받고 기쁘게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 졸업논문을 쓰고 난 후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조언 등)
      • 교수님께서는 학생 여러분들께 미리 졸업 논문을 대비하라고 말씀하실 것입니다. 4학년 막학기가 되면 자격증 취득, 마스터 자기소개서 작성, 취업 교육, 면접 준비 등 준비해야할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3, 4학년이신 학생분들은 미리 교수님과 조금씩 졸업 논문 준비해 두는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또한, 졸업논문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및 면접준비 등 취업에 관한 도움도 아끼지 않으시니 주저하지 말고 교수님과 상담하여 많은 고견 및 조언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인천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생분들의 앞날에 축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 N(2021년 2월 졸업)

    • 정채관 교수의 논문지도를 받으며 좋았던 점
      • 영어영문학과 졸업논문의 경우 대다수의 학생들이 문헌연구 위주의 논문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영문학의 경우 기존 문학작품을 이용할 수 밖에 없고, 영어학 중 발달사나 영문법의 경우도 역시 마찬가지로 문헌연구에 의존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코퍼스나 기계번역을 주제로 교수님께 지도를 논문을 작성한다면 직접 연구를 실시할 수 있으며, 유의미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번뿐인 졸업논문 작성이라면, 실제로 연구를 진행해봄으로써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로 졸업논문 지도를 메일로 받기 때문에, 논문 피드백에 대한 이해가 어려울 수 있는데 교수님께서는 논문 내 메모 삽입으로 메일로 사전에 파일을 첨부해주실 뿐만 아니라 줌을 이용하여 한 번 더 꼼꼼하게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 정채관 교수의 논문지도를 받으려면 유의해야 할 점
      • 교수님께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교수님과의 시간 및 일정 약속 (초안 제출, 수정제출일 등)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주로 코퍼스나 기계번역 등 연구가 수행되기 때문에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학생 개인도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필요합니다. 연구의 데이터 수가 적지만은 않은 양이기 때문에 논문 작성을 위해서는 선행연구 및 본연구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 두셔야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교수님께서는 논문 작성 관련 강의나 자료를 주시는데, 해당 자료들을 잘 확인한 후 논문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졸업 논문이라고 하더라도 실제 학술논문처럼 쓰는 것을 중요시하시기 때문에 논문의 전반적 개요나 작성 방법, 타 연구 인용 방법 등을 확실히 아신 후에 논문 초안 작성을 시작하시는 것이 추후 수정할 때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졸업논문을 쓰고 난 후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조언 등)
      • 저는 인턴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졸업논문 작성을 했기 때문에 연구 시간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일정을 잘 잡아주신 덕분에 제출은 여유롭게 할 수 있었지만, 연구 시작이 좀 더 빨랐다면 논문을 쓰는 과정도 훨씬 수월하고 훨씬 퀄리티 높은 논문을 제출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제 경우 교수님의 RISE와 캡스톤디자인 강의를 모두 수강하여 두 편의 소논문을 작성했으며, 두 가지 중 조금 더 체계적 연구에 가까운 캡스톤디자인에서 썼던 소논문을 졸업논문으로 발전시켰습니다. 다른 학생들도 RISE나 캡스톤디자인 강의를 통해서 소논문을 미리 작성해두고 이를 졸업논문으로 발전시킨다면, 졸업논문 작성에 있어서 큰 어려움 없이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복수전공을 하여 타과의 논문도 써야하는 상황이라면 졸업 두 학기 전 4학년 1학기부터 미리 논문 작성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학기가 되면 인턴이나 자격증 준비 등 다른 상황들로 바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H(2021년 2월 졸업)

    • 정채관 교수의 논문지도를 받으며 좋았던 점
      • 무엇보다 제가 관심있던 주제를 어떻게 논문으로 발전시키는지 잘 가르쳐 주셔서 수월했습니다. 또, 논문이 자칫 딱딱할 수 있는데 어떻게 쓰는지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셨고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다양한 논문 사례를 제공해주시고 스펙도 세심하게 챙겨주셔서 좋았습니다.
    • 정채관 교수의 논문지도를 받으려면 유의해야 할 점
      • 교수님께서 워낙 먼저 나서서 학생들을 챙겨주시지만, 무엇보다 직접 그 기회를 잘 잡아야 합니다. 논문지도를 해주실 때도 최소한 어떤 주제를 생각해왔고, 대략적인 논문 제출 일정을 말씀드리는 게 좋습니다.
    • 졸업논문을 쓰고 난 후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조언 등)
      • 사실 논문류의 글쓰기는 많이 생소하고 접할 일이 없어서 어렵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주시고 뭐라도 더 챙겨주십니다. 너무 겁 먹지 마세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논문을 막학기에 쓰기 시작해서 좀 빠듯해서 일정 조정이 힘들었습니다. 못해도 4학년 시작하기 전에 어떤 주제로 논문을 쓸지 고민해보시는 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또 졸업논문을 잘 활용하면 학회지에도 등재할 수 있으니 스펙을 쌓기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관심있는 주제를 발전시키면서 논문 주제를 정하는게 더 수월하고 재밌게 쓸 수 있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자신감을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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