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문(Papers)
- 2025
- 정채관. (2025).
- 2024
- 정채관. (2024). Enhancing corpus analysis with AntConc 4.3.1: Features, applications, and future directions.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5(2), 1-8. DOI: https://doi.org/10.22925/apjcr.2024.5.2.1
- 정영옥, 정채관. (2024). 메타버스를 통한 영어교육 혁신: 위캔버스의 실천적 접근. 중등영어교육학회, 17(5), 175-191. DOI: http://dx.doi.org/10.20487/kasee.17.5.202410.175
- 조재범, 정채관. (2024). 현장 친화형 초등영어 AI 디지털교과서 수업모형 탐색. 중등영어교육, 17(3), 117-131. DOI: http://dx.doi.org/10.20487/kasee.17.2.202406.117
- 이지현, 정채관. (2024). 컴퓨터 기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고등학교 영어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38(2), 131-146. DOI: http://dx.doi.org/10.16933/sfle.2024.38.2.131
- 정채관. (2024). 코퍼스를 활용한 영문법 학습 사례 및 적용방안 연구. 중등영어교육, 17(1), 219-234. DO: http://dx.doi.org/10.20487/kasee.17.1.202402.219
- 2022
- 정채관. (2022). 코퍼스 기반 영미 아동청소년 영문학 공통핵심어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6(4), 271.301. DOI: http://dx.doi.org/10.16933/sfle.2022.36.4.271
- Jung, C. K. (2022).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and learner corpora research in Asia Pacific. Corpora 17(SI), 1-3. DOI: https://doi.org/10.3366/cor.2022.0243
- 정영옥, 정채관. (2022). 초등 영어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외국어교육연구, 36(1), 55-73. DOI: http://dx.doi.org/10.16933/sfle.2022.36.1.55
- 2021
- 김승환, 박수정, 김민규. (2021). 학생선수의 성별사회정체성, 남녀평등의식 및 양성평등 행동의도의 관계. 한국여성체육학회지, 35(4), 69-83. DOI: https://doi.org/10.16915/jkapesgw.2021.12.35.4.69
- 정영옥. 정채관. (2021). 영미 아동 청소년 문학을 활용한 다독의 유용성 탐색: 옥스퍼드 리딩 트리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7(4), 425-448. DOI: https://doi.org/10.24159/joec.2021.27.4.425
- 정채관. (2021). 한국인 영어 학습자 구어 코퍼스: 설계와 구축. 외국어교육연구, 35(3), 209-223. DOI: http://dx.doi.org/10.16933/sfle.2021.35.3.209
- 최은샘, 정채관. (2021). 영미 아동 모험 소설에 관한 코퍼스 분석 연구: 『보물섬』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 333-342. DOI: https://doi.org/10.5392/JKCA.2021.21.01.333
- 김승환, 박수정, 김민규. (2021). 학생선수의 성별사회정체성, 남녀평등의식 및 양성평등 행동의도의 관계. 한국여성체육학회지, 35(4), 69-83. DOI: https://doi.org/10.16915/jkapesgw.2021.12.35.4.69
- 2020
- 김태국. (2020). Review.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1(2), 73-74. DOI: https://doi.org/10.22925/apjcr.2020.1.2.73
- 박현숙, 정채관. (2020). 2009/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읽기 지문의 연계성 분석. 외국어교육연구, 34(4), 179-202. DOI: http://dx.doi.org/10.16933/sfle.2020.34.4.179
- 김태국, 정채관. (2020).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영어 어휘에 관한 코퍼스 기반 연구. 인문학연구, 33, 317-338. DOI: https://doi.org/10.31323/SH.2020.06.33.12
- 2025
- 책(Books)
- 2022
- 정채관, 권순학, 김보민, 김보라, 박시은, 박희양, 윤선경, 이태영, 전지혜, 정영옥, 채충만, 이완기, 홍선호. (2022). 우리들의 영국 유학기: 13인의 이야기. 서울: 부크크. ISBN 979-11-37274-83-9.
- 2021
- 정채관, 정영옥, Steve Mann, Fiona Copland, 김보민. (2021). 내 아이와 영어 산책: 영잘알 부모의 슬기로운 영어 공부법. 서울: 한국문화사. ISBN 979-11-66850-23-3.
- 정채관, 현성필. (2021). 한 눈에 들어오는 컴퓨터 보조 번역: SDL Trados Studio 입문. 인천: 인천대학교 출판부. ISBN 979-77-89007-23-2.
- 2022
- 국내/국제 학술대회 초청 발표(Invited Local/International Conference Presentations)
- 2025
- 고은, 정채관. (2025, 2월). 한국인 영어 학습자 구어 코퍼스에 나타난 전치사 오류 패턴과 시사점. 2025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초청 발표. 고려대학교 인문대학, 2025년 2월 7일.
- 이윤희, 정채관. (2025, 1월). AI와 함께하는 단어장 개발: 도전과 성과. 2025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동계 학술 세미나 초청 발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교 12동 502호, 2025년 1월 11일.
- 2024
- 정채관. (2024, 10월). 2022 개정 고등: 비상교육 [세계 문화와 영어]를 중심으로. 2024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학술대회 초청 기조 강연. 국립인천대학교 15호관 201호, 2024년 10월 19일.
- Jung, C. K. (2024, August). Use of filler words uh and um in Korean English learners’ spoken corpus. 2024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World Congress 초청 발표. Kuala Lumpur Convention Centre, Malaysia, 2024년 8월 15일, International.
- 정채관. (2024, 2월). 코퍼스를 활용한 효과적인 영어 원서 읽기 학습 전략. 2024 한국영어교육학회 SIG 학술대회 초청 발표. 온라인, 2024년 2월 3일.
- 정채관. (2024, 1월). 연구 윤리 교육 및 KCI 등재지 <중등영어교육> 성공 투고 전략. 2024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동계 세미나 초청 발표.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2호관 현석재, 2024년 1월 19일.
- 2023
- 정채관. (2023, 2월). 영국 랭카스터대 <코퍼스언어학> 온라인 공개강좌 결과 보고: 개괄. 2023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초청 발표. 한남대학교. 2023년 2월 4일.
- 김태국. (2023, 2월). 코퍼스 기반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감정어휘 분석. 2023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초청 발표. 한남대학교. 2023년 2월 4일.
- 2022
- 정채관, 정영옥. (2022, 10월). 해외 MOOC 사례를 통해본 K-MOOC의 발전 방향. 2022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학술대회 초청 발표. 국립인천대학교. 2022년 10월 8일.
- 김태국. (2022, 2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한국영어교육학회 연구 동향 분석. 2022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초청 발표. 온라인. 2022년 2월 7일.
- 2021
- 정영옥, 정채관. (2021, 9월). 영어 원서 읽기를 통한 영어교육: Oxford Reading Tree (Biff, Chip, and Kipper Stories). 2021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워크숍 및 연례학술대회 초청 발표. 온라인. 2021년 9월 19일.
- 2020
- 김태국, 정채관. (2020, 9월). 평생학습과 검정고시 연계를 위한 초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영어 어휘 코퍼스 기반 분석. 2020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워크숍 및 연례학술대회 초청 발표. 온라인. 2020년 9월 19일.
- 김태국. (2020, 1월). 교육적 코퍼스 기반 고등학교 영어 어휘 및 문법 교재 개발. 2020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초청 발표. 춘천교육대학교. 2020년 1월 11일.
- 나예나. (2020, 1월). 코퍼스를 활용한 영어 교재 개발 사례. 2020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초청 발표. 춘천교육대학교. 2020년 1월 11일.
- 김다인. (2020, 1월). 코퍼스 기반 영미문학 교재 개발. 2020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초청 발표. 춘천교육대학교. 2020년 1월 11일.
- 2025
- 초청 특강 및 워크숍(Invited Talks, Seminars, Workshops, etc.)
- 2025
- 정채관. (2025, 2월). AntConc 4.3.1과 생성형 AI의 협업. 2025 동계 코퍼스 언어학 워크숍.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2025년 2월 14일.
- 2024
- 정채관. (2024, 9월). 코퍼스 분석을 위한 AntConc 4 사용법. 2024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가을 학술 워크숍 초청 발표. 이화여자대학교 ECC B147호, 2024년 9월 7일.
- 정채관. (2024, 6월). 연구윤리 교육: 중복게재와 문장재사용. 호서대학교 중앙도서관 H+세미나 초청 특강. 온라인, 2024년 6월 27일.
- 정채관. (2024, 6월). AI 시대의 코퍼스 언어학.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초청 특강. 서강대학교 정하상관 601호, 2024년 6월 19일.
- 정채관. (2024, 2월). AntConc 4.x. 2024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초청 발표. 국립인천대학교 15호관 402호, 2024년 2월 3일.
- 2022
- 정채관.(2022. 9월). Life is a journey, not a guided tour. 2022 Learn-Way 아카데미. 국립인천대학교 교육혁신원. 국립인천대학교 11호관 소극장. 2022년 9월 21일.
- 정채관.(2022. 9월). 연구윤리 및 주제 탐구 보고서 작성법. 2022 교과특성화 특강. 인제고등학교. 인제고등학교 신관 글로벌 경제 통상실. 2022년 9월 14일.
- 정채관.(2022. 2월). 한국인 영어 학습자 구어 코퍼스 소개 및 종합 토론. 2022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한국영어교육학회 코퍼스 SIG. 온라인. 2022년 2월 26일.
- 이완기. (2022. 2월).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방향: 시험을 위한 영어, 사용을 위한 영어. 2022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한국영어교육학회 코퍼스 SIG. 온라인. 2022년 2월 26일.
- 김태국. (2022. 2월). 효과적인 AntConc 4 사용법. 2022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한국영어교육학회 코퍼스 SIG. 온라인. 2022년 2월 26일.
- Kory Lauzon. (2022. 2월). Preposition errors committed by Korean EFL learners in the KELSC. 2022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한국영어교육학회 코퍼스 SIG. 온라인. 2022년 2월 26일.
- 2021
- 정채관. (2021. 8월). 고졸 영어 검정고시 기출문제 해설 및 풀이 무료 특강. 인천광역시 서구 청소년지원센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온라인. 2021년 8월 9일.
- 정채관, 정영옥. (2021. 5월). 저자와의 간담회 겸 아동/중등 영어교육 세미나. 국립인천대학교 영어영재교육연구실,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2021년 5월 22일.
- 정채관. (2021. 1월). AntConc를 활용한 영미 아동 문학 분석 연구. 2021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온라인. 2021년 1월 15일.
- 김태국. (2021, 1월). AntWordProfiler를 활용한 2021학년도 대수능 영어 어휘 분석. 2021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온라인. 2021년 1월 15일.
- 2020
- 정채관. (2020. 10월). 워드스미스 소개. 2020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연구방법 추계 세미나: 워드스미스 툴스.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온라인. 2020년 10월 1일.
- 김태국. (2020, 10월). 워드스미스 데모(How to Use WordSmith Tools More Effectively). 2020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연구방법 추계세미나: 워드스미스 툴스.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온라인. 2020년 10월 1일.
- 정채관. (2020. 8월). Writing research articles in English: A genre and corpus approach. 국립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전문인력양성가업 초청 세미나. 온라인. 2020년 8월 17일.
정채관. (2020. 6월). 공대생을 위한 영어 논문 작성법. 국립인천대학교 공과대학, 온라인. 2020년 6월 22일.
- 2025
- TV 방송 및 언론(TV Broadcasting, Interviews, etc.)
- 2022
- 정채관, 유원호, 정영옥. (2022). 영어 문법은 언제부터 배우는 게 좋을까요? <정채관 교수와 신나는 영어산책 8화>, 인천광역시 연수구청 연수마을TV(2022.3.3), 남인천방송(NIB).
- 정채관, 유원호, 정영옥. (2022). 왜 파닉스부터 배우면 안 되나요? <정채관 교수와 신나는 영어산책 7화>, 인천광역시 연수구청 연수마을TV(2022.3.1), 남인천방송(NIB).
- 정채관, 이상민, 정영옥. (2022). 초등학생 창의력 영어는 어떻게 키우주나요? <정채관 교수와 신나는 영어산책 6화>, 인천광역시 연수구청 연수마을TV(2022.2.24), 남인천방송(NIB).
- 정채관, 이상민, 정영옥. (2022). 초등학생 자기주도 학습은 어떻게 시작하나요? <정채관 교수와 신나는 영어산책 5화>, 인천광역시 연수구청 연수마을TV(2022.2.22), 남인천방송(NIB).
- 정채관, 정미영, 정영옥. (2022). 초등학교 영어 어떻게 시작하나요? <정채관 교수와 신나는 영어산책 4화>, 인천광역시 연수구청 연수마을TV(2022.2.17), 남인천방송(NIB).
- 정채관, 정영옥. (2022). 영어 원서 읽기가 왜 중요하나요? <정채관 교수와 신나는 영어산책 3화>, 인천광역시 연수구청 연수마을TV(2022.2.15), 남인천방송(NIB).
- 정채관, 김가연, 정영옥. (2022). 유치원생 영어, 엄마표 영어는 어떻게 시작하나요? <정채관 교수와 신나는 영어산책 2화>, 인천광역시 연수구청 연수마을TV(2022.2.10), 남인천방송(NIB).
- 정채관, 정영옥. (2022). 옥스퍼드대 유학생활은 어떤가요? <정채관 교수와 신나는 영어산책 1화>, 인천광역시 연수구청 연수마을TV(2022.2.10), 남인천방송(NIB).
-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