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Publications)

  • 논문(Papers)

    • 2024
      • 조재범, 정채관. (2024). 현장 친화형 초등영어 AI 디지털교과서 수업모형 탐색. 중등영어교육, 17(3), 117-131. DOI: http://dx.doi.org/10.20487/kasee.17.2.202406.117
      • 이지현, 정채관. (2024). 컴퓨터 기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고등학교 영어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38(2), 131-146. DOI: http://dx.doi.org/10.16933/sfle.2024.38.2.131
      • 정채관. (2024). 코퍼스를 활용한 영문법 학습 사례 및 적용방안 연구. 중등영어교육, 17(1), 219-234. DO: http://dx.doi.org/10.20487/kasee.17.1.202402.219
    • 2022
      • 정채관. (2022). 코퍼스 기반 영미 아동청소년 영문학 공통핵심어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6(4), 271.301. DOI: http://dx.doi.org/10.16933/sfle.2022.36.4.271
      • Jung, C. K. (2022).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and learner corpora research in Asia Pacific. Corpora 17(SI), 1-3. DOI: https://doi.org/10.3366/cor.2022.0243
      • 정영옥, 정채관. (2022). 초등 영어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외국어교육연구, 36(1), 55-73. DOI: http://dx.doi.org/10.16933/sfle.2022.36.1.55
    • 2021
      • 김승환, 박수정, 김민규. (2021). 학생선수의 성별사회정체성, 남녀평등의식 및 양성평등 행동의도의 관계. 한국여성체육학회지, 35(4), 69-83. DOI: https://doi.org/10.16915/jkapesgw.2021.12.35.4.69
      • 정영옥. 정채관. (2021). 영미 아동 청소년 문학을 활용한 다독의 유용성 탐색: 옥스퍼드 리딩 트리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7(4), 425-448. DOI: https://doi.org/10.24159/joec.2021.27.4.425
      • 정채관. (2021). 한국인 영어 학습자 구어 코퍼스: 설계와 구축. 외국어교육연구, 35(3), 209-223. DOI: http://dx.doi.org/10.16933/sfle.2021.35.3.209
      • 최은샘, 정채관. (2021). 영미 아동 모험 소설에 관한 코퍼스 분석 연구: 『보물섬』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 333-342. DOI: https://doi.org/10.5392/JKCA.2021.21.01.333
    • 2020
      • 김태국. (2020). Review.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1(2), 73-74. DOI: https://doi.org/10.22925/apjcr.2020.1.2.73
      • 박현숙, 정채관. (2020). 2009/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읽기 지문의 연계성 분석. 외국어교육연구, 34(4), 179-202. DOI: http://dx.doi.org/10.16933/sfle.2020.34.4.179
      • 김태국, 정채관. (2020).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영어 어휘에 관한 코퍼스 기반 연구. 인문학연구, 33, 317-338. DOI: https://doi.org/10.31323/SH.2020.06.33.12

  • 책(Books)

    • 2022
      • 정채관, 권순학, 김보민, 김보라, 박시은, 박희양, 윤선경, 이태영, 전지혜, 정영옥, 채충만, 이완기, 홍선호. (2022). 우리들의 영국 유학기: 13인의 이야기. 서울: 부크크. ISBN 979-11-37274-83-9.
    • 2021
      • 정채관, 정영옥, Steve Mann, Fiona Copland, 김보민. (2021). 내 아이와 영어 산책: 영잘알 부모의 슬기로운 영어 공부법. 서울: 한국문화사. ISBN 979-11-66850-23-3.
      • 정채관, 현성필. (2021). 한 눈에 들어오는 컴퓨터 보조 번역: SDL Trados Studio 입문. 인천: 인천대학교 출판부. ISBN 979-77-89007-23-2.

  • 국내/국제 학술대회 초청 발표(Invited Local/International Conference Presentations)

    • 2023
      • 정채관. (2023, 2월). 영국 랭카스터대 <코퍼스언어학> 온라인 공개강좌 결과 보고: 개괄. 2023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한남대. 2023년 2월 4일.
      • 김태국. (2023, 2월). 코퍼스 기반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감정어휘 분석. 2023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한남대. 2023년 2월 4일.
    • 2022
      • 정채관, 정영옥. (2022, 10월). 해외 MOOC 사례를 통해본 K-MOOC의 발전 방향. 2022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학술대회. 국립인천대학교. 2022년 10월 8일.
      • 김태국. (2022, 2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한국영어교육학회 연구 동향 분석. 2022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온라인. 2022년 2월 7일.
    • 2021
      • 정영옥, 정채관. (2021, 9월). 영어 원서 읽기를 통한 영어교육: Oxford Reading Tree (Biff, Chip, and Kipper Stories). 2021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워크숍 및 연례학술대회. 온라인. 2021년 9월 19일.
    • 2020
      • 김태국, 정채관. (2020, 9월). 평생학습과 검정고시 연계를 위한 초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영어 어휘 코퍼스 기반 분석. 2020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워크숍 및 연례학술대회. 온라인. 2020년 9월 19일.
      • 김태국. (2020, 1월). 교육적 코퍼스 기반 고등학교 영어 어휘 및 문법 교재 개발. 2020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온라인. 2020년 1월 11일.
      • 나예나. (2020, 1월). 코퍼스를 활용한 영어 교재 개발 사례. 2020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온라인. 2020년 1월 11일.
      • 김다인. (2020, 1월). 코퍼스 기반 영미문학 교재 개발. 2020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Special Interest Group (SIG) 컨퍼런스. 온라인. 2020년 1월 11일.

  • 초청 특강 및 워크숍(Invited Talks, Seminars, Workshops, etc.)

    • 2022
      • 정채관.(2022. 9월). Life is a journey, not a guided tour. 2022 Learn-Way 아카데미. 국립인천대학교 교육혁신원. 국립인천대학교 11호관 소극장. 2022년 9월 21일.
      • 정채관.(2022. 9월). 연구윤리 및 주제 탐구 보고서 작성법. 2022 교과특성화 특강. 인제고등학교. 인제고등학교 신관 글로벌 경제 통상실. 2022년 9월 14일.
      • 정채관.(2022. 2월). 한국인 영어 학습자 구어 코퍼스 소개 및 종합 토론. 2022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한국영어교육학회 코퍼스 SIG. 온라인. 2022년 2월 26일.
      • 이완기. (2022. 2월).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방향: 시험을 위한 영어, 사용을 위한 영어. 2022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한국영어교육학회 코퍼스 SIG. 온라인. 2022년 2월 26일.
      • 김태국. (2022. 2월). 효과적인 AntConc 4 사용법. 2022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한국영어교육학회 코퍼스 SIG. 온라인. 2022년 2월 26일.
      • Kory Lauzon. (2022. 2월). Preposition errors committed by Korean EFL learners in the KELSC. 2022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한국영어교육학회 코퍼스 SIG. 온라인. 2022년 2월 26일.
    • 2021
      • 정채관. (2021. 8월). 고졸 영어 검정고시 기출문제 해설 및 풀이 무료 특강. 인천광역시 서구 청소년지원센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온라인. 2021년 8월 9일.
      • 정채관, 정영옥. (2021. 5월). 저자와의 간담회 겸 아동/중등 영어교육 세미나. 국립인천대학교 영어영재교육연구실,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2021년 5월 22일.
      • 정채관. (2021. 1월). AntConc를 활용한 영미 아동 문학 분석 연구. 2021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온라인. 2021년 1월 15일.
      • 김태국. (2021, 1월). AntWordProfiler를 활용한 2021학년도 대수능 영어 어휘 분석. 2021 코퍼스 언어학 동계 워크숍.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온라인. 2021년 1월 15일.
    • 2020
      • 정채관. (2020. 10월). 워드스미스 소개. 2020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연구방법 추계 세미나: 워드스미스 툴스.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온라인. 2020년 10월 1일.
      • 김태국. (2020, 10월). 워드스미스 데모(How to Use WordSmith Tools More Effectively). 2020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연구방법 추계세미나: 워드스미스 툴스.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온라인. 2020년 10월 1일.
      • 정채관. (2020. 8월). Writing research articles in English: A genre and corpus approach. 국립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전문인력양성가업 초청 세미나. 온라인. 2020년 8월 17일.
        정채관. (2020. 6월). 공대생을 위한 영어 논문 작성법. 국립인천대학교 공과대학, 온라인. 2020년 6월 22일.
  • TV 방송 및 언론(TV Broadcasting, Interviews,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