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or’s Welcome
Welcome to the Institute for Corpus Research (ICR) at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 am Chae Kwan Jung, the Director of the Institute. A corpus represents a comprehensive collection of data or evidence, encompassing various mediums such as text, images, sound, and video. Our primary focus is on the analysis of big data sourced from diverse domains, supporting interdisciplinary and convergent research methodologies.
We are dedicated to facilitating academic research and fostering the exchange of ideas across multiple disciplines, including the humanities, social sciences, fine arts,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Furthermore, we strive to make significant contributions to the global academic community by promoting collaboration and initiating cooperative research endeavors.
If you are interested in exploring collaborative opportunities, please do not hesitate to contact us (Email: icr@inu.ac.kr / help@icr.or.kr)
With best wishes
Prof. CK Jung BEng (Hons) Birmingham MSc Warwick EdD Warwick Cert Oxford
Director of the Institute for Corpus Research,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안녕하세요,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소장 정채관 교수입니다.
코퍼스는 단순히 언어 데이터의 집합체를 넘어,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류, 정제한 종합적인 자료 집합체입니다. 이는 현대 사회의 복잡다단한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버클리대학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코퍼스는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특징을 포괄하여 인간의 의사소통 요소와 비언어적 특징을 포괄하여 인간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코퍼스 연구가 단순한 데이터 수집을 넘어, 인간의 행동과 소통 방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코퍼스연구소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인문·사회, 문화·예술, 이공계 등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아우르는 학제간 융합 연구를 수행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고품질 코퍼스를 구축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학문 분야 간의 연구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융합 연구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학술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코퍼스 연구는 단순히 학문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소장 정채관 올림
프로필
<학력>
– 영국 University of Birmingham 공학사(생산공학과 일본어)
– 영국 University of Warwick 이학석사(경영공학)
– 영국 University of Warwick 교육학박사(응용언어와 영어교육)
<주요 경력>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선임연구원
– 국무총리실 산하 정부출연 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시험출제연구실, 영어교육센터, 임용시험센터, 교육과정·교과서본부 교육과정연구실, 교육평가본부 부연구위원
–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교육정책연구소 자문위원
–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부회장
– 현재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회장, 인천광역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원격수업지원자문위원회 자문위원, 국립인천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주요 저서>
– 우리들의 영국 유학기: 13인의 이야기(2022)
– 내 아이와 영어산책: 영잘알 부모의 슬기로운 영어공부법(2021)
– 한눈에 들어오는 컴퓨터 보조 번역: SDL Trados Studio 입문(2021)
–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영어교육(2018)
– 코퍼스 언어학 입문(2012)/코퍼스 언어학 기초(2018)
– 김정은 시대 북한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과서(2015)
– 2020 한국 초중등교육의 향방과 과제: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2013) 등
<주요 연구보고서>
– 미국법령(USC)의 핵심어 콜로케이트와 클러스터 코퍼스 분석(한국법제연구원, 2022)
– 코퍼스 기반 영문법 교수학습 연구(국립인천대학교, 연구책임자, 2022)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해외 MOOC 동향 및 학습자 지원 정책 조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연구책임자, 2022)
– 국제조약 상용어구에 대한 코퍼스 분석(한국법제연구원, 공동연구원, 2021)
–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쟁점 사항 및 방향(한국영어교육학회, 2021)
– 독학학위제 시험의 출제 개선방안 연구(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21)
– 남북한 교육과정교과서 비교를 통한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국어, 수학, 영어, 서회, 과학을 중심으로(교육부, 2016)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17년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제 적용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 김정은 체제 4년 평가 및 안정성과 정책 전망: 북한의 교육정책과 교육과정(통일연구원, 2015)
– 북한이탈고등학생 영어학습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탐색(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오류 특성(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