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창의영재교육연구실(Division of Global Creative Education & Research for the Gifted & Talented, DGCERGT)

 


 

1. 설립목적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글로벌창의영재교육연구실은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인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글로벌 창의 인재를 발굴하고, 이를 교육 및 연구를 통해 육성함으로써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2. 책임교수

정채관 교수

정채관 교수

프로필
<학력>
– 영국 워릭대학교 응용언어와 영어교육 교육학박사
– 영국 워릭대학교 경영공학 이학석사
– 영국 버밍엄대학교 생산공학과 일본어 공학사
<주요 경력>
– (현)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회장
– (현)국립인천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책임교수
– (현)국제학술지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편집위원장
– (현)인천광역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원격수업지원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현)비상교육 고등학교 <세계 문화와 영어> 교과서 저자
–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부회장
–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시험출제연구실, 영어교육센터, 교육과정연구실, 임용시험센터, 교과교육연구실,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연구실, 학생평가지원센터 부연구위원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선임연구원

3. 자문위원(가나다 순서)

김혜리 교수
(현)서울교대 영어교육과
(현)YBM 초등영어 교과서 대표저자
미국 애리조나주립대 영어교육 박사
미국 애리조나주립대 영어교육 석사

심창용 교수
(현)경인교대 영어교육과
(전)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회장
미국 델라웨어대 언어학 박사
서울대 외국어교육(영어교육) 석사

유원호 교수
(현)서강대 국제인문학부 영미어문전공
(전)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회장
미국 UCLA 응용언어학 박사
미국 UCLA 영어교육 석사

이준규 교수
(현)한국외대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현)영상영어교육학회 회장
미국 미시간주립대 응용언어학 박사
미국 예일대 언어학 석사

장경애 교수
(현)국립인천대 조형예술학부
(현)국립인천대 조형연구소 기획전시분과 위원장
홍익대 미술학과 박사과정
인천대 미술학 석사

정영옥 박사
(현)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전)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 부연구위원
영국 워릭대 교육학(아동영어) 박사
영국 옥스퍼드대 아동 발달과 교육 석사

한미령 교수
(현)국립인천대 생명과학부 분자의생명전공
(현)특허청 생명정보학 자문위원
미국 밴더빌트대 유전역학 박사
서울대 생물정보학 석사

김태국 박사
Dr T. K. Kim
국립인천대학교 영어교육과 겸임교수
인하대학교 영어교육 박사
연세대학교 영어교육 석사

김승환 박사
Dr S. H. Kim
중부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겸임교수
인하대학교 체육학 박사
인하대학교 체육학 석사

4. 글로벌 창의 영재 교육 및 연구 목표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초연결 시대에 국제공용어인 영어의 중요성이 날로 강화되고 있다. 천연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국가의 생존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

가. 세계 각국의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
나. 인간의 고유한 가치와 사상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창의 역량
다. 세계 시민으로서 협력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공동체 역량

글로벌창의영재교육연구실은 이러한 교육 및 연구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가. 학제간 융합
개인의 가치와 사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정치, 경제, 사회, 과학, 예술, 체육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한 호기심을 촉진하고, 이를 통합적 사고로 연결하여 학제간 융합 역량을 함양한다.

나. 지식의 융합
인문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공학, 정보기술, 경영, 예술, 체육 등 다양한 교과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며, 이러한 지식을 개인의 적성 발견과 계발에 적용하여 생애 발달에 중요한 삶의 지식으로 융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다. 창의성의 융합
개인의 독창적인 사고를 영어 토론과 발표 활동을 통해 다차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력으로 발전시키며, 이를 창의적 사고와 표현으로 융합하는 역량을 계발한다.

라. 개인과 글로벌 공동체의 융합
개인의 창의적 산출물을 타인과 공유하고 소통하며, 개인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사회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세계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성장하고 협력하는 글로벌 공동체 역량을 함양한다.


5.글로벌 창의 영재 교육 내용

가. 전문 교수진의 교육
전현직 대학 교수, 연구원, 원어민 강사들로부터 직접 강의를 들으며 글로벌 창의 교육을 받는다.

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
영어 토론과 발표를 통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이를 강화한다.

다. 논리적 추론 능력 배양
언어 분석을 통해 종합적이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기른다.

라. 협업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추구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한다.

마. 국제 감각 및 문화 이해 증진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상호 존중하는 글로벌 인재로서의 국제 감각을 강화한다.


6. 문의

  • help@icr.or.kr(전화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7. 관련 프로그램

  •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사회공헌 프로그램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토요북클럽>